2020년 12월부터 기존 공인인증서 외에도 금융인증서가 새롭게 출현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하여 도용이나 분실 걱정 없이 편리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전자서명 수단인데요.
오늘은 완전초짜도 쌉가능한 모바일에서의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매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 발급방법
1. 금융인증서는 자주 이용하는 은행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농협이 주거래 은행이면 농협에서 발급받거나 또는 신한, 기업, 우리, 하나, 국민은행 등 사용자가 원하는 은행을 하나 선택합니다. 그 이후 해당 은행 모바일 어플을 다운로드 후 실행시킨 다음에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금융인증서 발급]을 선택하세요.
2.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와 해당 은행의 계좌번호, 보안카드 등으로 신원확인 절차를 우선 가져야 합니다. 필수적이지만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3. 사용자 이름과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금융인증서는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 등에 보관하는 것이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합니다. 때문에 매번 사용할 때마다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접속하게 되는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이름과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입니다.
4. 가입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서는 문자로 받은 확인코드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
5. 그 후 금융인증서에 쓰일 PIN번호(6자리 숫자)를 입력하세요. 가입 당시에는 PIN번호만 가능하지만 가입이 모두 완료된 이후에는 패턴이나 지문 등의 생체인식을 통해서도 본인인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금융인증서가 발급 완료되었습니다. 발급은행과 만료일(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세요.
## 궁금해요
1. 인증을 할 때마다 매번 클라우드에 연결해야 하나요?
클라우드에 접속해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이름과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입니다. 특히 공용PC에서는 좀 더 높은 보안 인식을 요구하는데요. 인증 과정을 모두 마쳤으면 인증서 관리 메뉴의 '연결 끊기'를 하거나 해당 인터넷 브라우저 자체를 완전히 종료시켜 주세요.
2. 휴대폰 번호가 변경되었어요.
휴대폰 번호가 바뀌면 기존 클라우드에 저장된 금융인증서는 폐지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휴대폰 번호가 변경되었어도 이를 이용하지 않고 다른 수단으로 본인인증을 할 경우에는 재발급을 받지 말고 기존 금융인증서를 폐기할 수도 있습니다.
3. 휴대폰 번호는 그대로이지만 기기만 변경했어요.
번호는 그대로인채 휴대폰만 변경했다면 기기 등록 과정을 거치면 기존에 만든 인증서를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답니다.
4. 해외에서도 가능한가요?
클라우드에 등록된 기기라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지 유심을 이용하게 되면 클라우드에 저장된 기기가 아닌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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